리더십은 “영향력”이다. 또 리더십은 “커뮤니케이션”이다. 의사소통을 못하는 사람이 영향력을 발휘할 제간은 없다. 처칠, 간디, 마틴 루터 킹 등 역사에 등장했던 위대한 리더들은 모두 탁월한 언어사용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. 고대 그리이스 사회에서는 수사학 (修辭學) 적 능력이 없는 사람을 리더로 등용하지 않았다. 수사학은 언어를 통한 소통의 기술이다.
언어는 자신과 상대방을 연결해 주는 매개이다. 어떤 이유에서이든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빈약하다면 관계 개발할 수 없고 혼자 일하면 살아야한다. 혼자 일하는 사람은 “리더”가 아니다. “리더”는 추종자와 함께 함을 전제한다.
어떻게 해야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것인가? “간략하게 꼭 필요한 요소만 분명하게 말하라” 등 각양의 조언이 있을 수 있다. 그러나 필자는 대화의 상대방과 인격대 인격으로 영혼 깊이 연결되어야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. 이렇게 되면 상대방을 신뢰하게 된다. 신뢰할 때 오해가 없어지고 상대에 대한 진정한 헌신이 가능해 진다.
어떻게 하면 의사소통의 두 주체가 영혼 깊이 연결될 수 있을까? 방법이 있다. 그것은 수사학적 능력이 아니다. 그것은 상대가 하는 말을 깊이 경청해 주는 능력이다. 인간은 누구라도 자신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기고 그와 가슴 깊이 연결되기 원한다.
사무엘이 어렸을 때 하나님은 사무엘을 불렀다. 그러나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할 능력이 없었던 사무엘은 엘리 제사장에게 달려갔다 (삼상 3:7). 엘리가 자신을 불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. 기막힌 사실은 엘리 역시 하나님의 음성을 구분할 능력이 없었다는 사실이다 (1절). 세번째 이 일을 겪은 후 엘리는 역사를 바꿀 조언을 해 주었다. “가서 누웠다가 그가 너를 부르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다니다 하라” (9절). 청종의 결과는 무엇인가? 엘리 제사장 가문의 멸망이었다. 이것은 옛 질서의 퇴거를 의미한다. 그리고 이제 새 질서가 이스라엘의 역사에 다가 올 것이었다. 사무엘의 등장이다. 그렇다면 사무엘의 역할은 무엇인가? 그는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에게 세웠다. 사무엘의 경청은 국가의 탄생을 가져왔다. 사울이 왕좌에서 떠나야 했던 이유도 동일하다. 경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: “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 (경청)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” (삼상 15:22).
남편과 아네가 서로의 말을 경청하기만 해도 가정 문제의 80% 가 해결된다. 리더가 추종자의 말을 경청하기만 해도 조직이 처한 문제의 80% 가 해결된다. 목회자가 교인의 말을 잘 들어주기만 해도 교인들은 자신의 문제가 다 해결된 것 처럼 느끼면서 목회자를 존경한다. 경청의 능력이다. 리더가 경청하기로 결심한다면 조직을 좌초시킬 것 만 같은 문제가 조직을 탁월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바뀔 수 있다. 빌 게이츠는 이렇게 말했다. “불만이 가득한 손님은 모든 비즈니스가 당면한 문제이다. 그러나 이런 손님은 모든 비즈니스가 당면한 성장의 기회이기도 하다.”